HSRP (Host Standby Router Protocol)

ITSY MAN ㅣ 2016. 7. 19. 14:35

반응형

HSRP (Host Standby Router Protocol)  

  

다수의 물리적 Router들을 가상의 논리적 Router 인식하게 하는 Cisco 전용 Protocol이다.  

가상의 논리적 Router 생성하면 IP MAC주소를 생성하고 Client에게 알린다.  

이렇게 가상의 논리적 Router 지원하는 네트워크 영역을 HSRP Group이라 하고  영역만 논리적 Router 지원한다.  

가상의 논리적 Router 가상일  실제로 그곳을 통과하지 않고 실제 Router 통하여 간다  

  실제 Router  중에 Active Router Standby Router 뽑아서 Active Router 통하여 Routing 처리를 하고  

만약에 Active Router Down 되면 Standby Router Active Router 역할을 수행한다.  

한마디로 Active Router 처리 Router, Standby Router 대기 Router   있다.  

Active Standby priority 값에 따라  값이 Active 선출 되며 실제 Router  Hello Packet 의해 서로  상태를 확인한다.  

  

이미지

  

 그림과 같이 HSRP 의해 Virtual Router 생성하면 Host 입장에서는 Gateway 설정할  가상 Router 가상 IP 잡는다.  

   Host에서 외부로 통신을 한다고 하면 그림과 같이 Active Router 통하여 통신이 되는 것을   있다.  

   그로 인한 장점으로 R1 다운 시에 R2 Active 역할을 하여 통신하기 때문에 통신이 끊어질 염려가 적어진다.  

   만약 HSRP 설정이 안되어 있다면 Host 입장에서는 Gateway 어느  쪽으로 지정해야  텐데  

   만약 지정한 Router 다운이 된다면 통신이 이루어 지지 않을 것이다.  

  

HSRP Lab  

  

  1. Topology  

  2. 이미지

  

  1. HSRP Config  

2.1) Config  

아래 설정은 모든 라우팅 프로토콜 설정이 완료되고 통신이 가능한 후에 설정이다.  

   

이미지

 R1 R2 HSRP Group1 가상 Router 생성하고   Priority 값을 준다.  

  

2.2) Standby Table  

  

이미지

 설정  R1 R2 라우터에서 show standby brief 해보면 R1 Active, R2 Standby 라는 것을   있다.  

  

2.3) Tracert  

  

그럼 VM host에서 Tracert 통하여 경로를 추적해 보자.  

이미지

 그림과 같은 경로로 통신이 이루어 진다  

  

2.4) Change Active Router  

  

그럼 R1 f0/0 다운 시켜 Active Router R2 변경하여 보자.  

이미지

  

이미지

 Active Router R2 변경하니 R2 향하여 전송한다.  

  

 R1 f0/0 다시 up 시키면 standby preemt 옵션에 의해 즉각 Active Router 활용할  있다.  

  

HSRP 문제점과 해결방법  

  

  1. Tracking  

  

만약 R1(Active Router) ISP1 연결된 시리얼 구간이 다운되었다면 어떻게 될까?  

가상 Router 설정은 f0/0에서 설정하였기에 시리얼 구간은 생각하지 않고 R1 Active라는 이유로 정보를 보낼 것이다.  

그러면 시리얼 구간이 다운이므로 정보가 오더라도 전달되지 않을 것이다.  

한번 Active Router 무조건 그쪽으로 쏘는 원리이기 때문이다.  

  

이때, "track"라는 옵션을 통해 시리얼 구간을 감시하고 시리얼 구간이 다운되었을  priority 값을 조정하여 Active Router 변경시킬  있다.  

이미지

  

 시리얼 구간이 다운되어 track 의해 이를 감지하여 priority 80 감소 시킨다 결과 R2 Active Router 된다.  

   경로 추적을 한다면 R2 통해 통신이  것이다.  

  

  1. 다수의 Host 있을 경우  

  

다수의 Host 같은 HSRP 그룹에 속해 있다면 Active Router에서는 많은 부하가 일어날 것이다.  

모두 Active Router 향해 통신을 할려고 하려니 말이다  

  HSRP 그룹을 나누어 Active Router 다르게 설정한다면  그룹마다 통신하는 Router 달라져 부하를 줄일  있다.  

  

이미지

 이처럼 많은 수의 Host 존재한다면  모든 Host Active Router R1 통하므로 많은 부하가 생긴다.  

     

이미지

 이와 같이 HSRP 그룹을 나눠서 하면 Active Router 다르게 설정할  있어  곳만 부하가 크게 일어나는 경우를 줄일  있다.  

 


반응형